비상연락망 확보를 위한 연안여객선 발권시스템 개선방안
< ’17.12.13(수), 연안해운과 >
□ 현황 및 개선방안
ㅇ (현행) 全 여객(운전자,
동승자, 유아 포함)에 대한 전산발권(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) 실시 및 승선자 신분확인 절차*를 통해 승객 안전관리 중
* (발권) 신분증 확인 후 발권 → (개찰) 승선권 확인 → (승선) 신분증 확인 후 승선
ㅇ (개선) 발권 시 연락 가능한 직계가족 연락처를 포함한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하여 사고발생 시 선사•정부에서 즉시 연락가능토록 개선
- 여객선 사고 시 선사는 여객 명부에 포함된 비상연락망을 이용하여 가족들에게 즉시 사고상황을 안내하고, 정부에서
2중* 신원확인
* (신원확인 강화) 1차 여객명부를 통해 확인하고, 2차 가족들을 통해 신원확인
< 발권시스템 개선 전
•
후 비교 >
현 행 | | 개 선 |
ㆍ성명/성별 ㆍ생년월일/연락처(본인) | ㆍ성명/성별 ㆍ생년월일/연락처(본인) ㆍ비상연락처(직계가족 포함) 추가 |
□ 추진일정 및 홍보계획
< 추진일정 >
ㅇ 현장 발권시스템* 즉시 개선 및 시범운영(~17.12) 후 본격 시행(‘18.1)
* 전체 발권 대비 현장 발권은 70%, 그 외 온라인
•
무인발권 등은 30% 차지
ㅇ 온라인
•
무인 발권시스템 등은 단계적으로 시스템 개선 후 시행(‘18.3~)
< 사전 홍보계획 >
ㅇ 현장 발권시스템 변경 시행 관련 선사 설명회 개최(12.6, 목포)
ㅇ 안내 포스터를 제작하여 주요 터미널 게시 등 홍보 병행(~‘17.1월초)